최근 진행된 EMC KOREA 2024에서 국내외 EMC 솔루션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EMI/EMC 주력 제품들을 선보였다.
▲EMC KOREA 2024 기업체 전시 부스 모습
이엠코어텍 세계 최초 능동 EMI 필터 개발
텍트로닉스 EMI 측정 장비·SW 도구 소개
최근 진행된 EMC KOREA 2024에서 국내외 EMC 솔루션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EMI/EMC 주력 제품들을 선보였다.
이날 기업체 전시부스에는 △케이에이치전자(텍트로닉스 유통 파트너) △이엠코어텍 △대한실드엔지니어링 △휴윈 △에이치시티 △이맥테크 △노이즈코리아 △알앤씨 △이엠씨솔루션 △이레테크 △이엠시스 등에서 참여했다.
이날 EMI 솔루션에서 능동 필터 제품 개발에 성공한 이엠코어텍과 EMI 계측 솔루션을 선보이는 텍트로닉스 국내 유통사 케이에이치전자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 이엠코어텍 능동 EMI 필터, 완전자기절연형 구조 확보
▲이엠코어텍 부스
2021년 능동 EMI 필터 반도체를 세계 최초로 출시한 이엠코어텍은 절연 구조를 통해 고전압 외란 신호로부터 반도체 신뢰성을 확보했다. 국내외 관련 특허를 35건 이상 보유한 EMI 필터 전문기업으로 UNIST 김진국 교수가 창업해 대표이사를 겸하고 있다.
이엠코어텍에서 능동 EMI 필터 모듈은 전도성 노이즈 상쇄뿐 아니라 모니터링 기능까지 있으며, 최근 산업부에서 진행하는 스타팹리스에 선정돼 그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현재 능동 EMI 필터는 서지, 과전압 등에 대한 내구성 취약과 더불어 보상신호 생성 주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이즈 증폭과 발진문제 해결이 챌린지로 떠오른 상황이다. 이에 시장에 출시된 비절연형 제품으로는 실제 제품 적용에 한계가 명확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엠코어텍은 이러한 시행착오를 모두 경험하면서 절연 신뢰성을 확보한 능동 EMI 필터 반도체를 시장에 내놓았다. 완전자기절연형 구조인 이엠코어텍 제품은 고전압 신뢰성에서 훨씬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주신애 이엠코어텍 차장은 “150kHz에서 수 MHz 대역까지 최대 34dB의 CE 전자파 노이즈를 저감할 수 있다”면서 “삼성, 현대, LG 등 차세대 제품 적용을 위해 신뢰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텍트로닉스 2·5·6 시리즈 전시...EMI 측정, RSA 306B·SignalVu 조합
▲전시된 텍트로닉스 제품들
케이에이치전자는 텍트로닉스 제품 유통사로서 텍트로닉스 오실로스코프 제품의 주력 시리즈 제품들을 선보였다. 2·5·6 시리즈 MSO 제품군 등이 전시됐는데, 핸드헬드에 적합한 2시리즈와 최신 6시리즈 제품을 소개했다.
2시리즈는 전체 분석 도구 제품군을 통해 탭 한번에 장비 구성 및 파형 관리 작업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노트북 가방에 들어갈 만큼 작지만 최대 500MHz의 대역폭과 2.5GS/s의 최대 샘플링 속도를 가지며 2~4 채널 및 전면/측면 I/O 포트를 지원한다.
6시리즈 오실로스코프는 1GHz부터 최대 10GHz까지 대역폭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고속 설계 문제를 해결하고 유효성을 검증한다. 6~8채널을 지원하며, 4~8개 다중 채널 스펙트럼 분석이 가능하다.
이러한 계측 장비에서 측정한 EMI 데이터를 컴퓨터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RSA306B USB 스펙트럼 분석기를 소개했다. SignalVu-PC RF 스펙트럼 분석기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고 있으며, 오실로스코프 또는 실시간 스펙트럼 분석기로 획득한 RF 신호를 오프라인으로 분석한다. EMI/EMC 사전 컴플라이언스 테스팅 및 디버깅에서 주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케이에이치전자 관계자는 “텍트로닉스가 최근 고전력 전자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 분야의 선두 주자인 'EA 일렉트로-오토매틱(EA)'을 인수하면서 EA 전력 관련 제품들도 취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