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디바이스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 컨트롤러(microcontroller)가 필요하다.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센서들이 수집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해 IoT 디바이스를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한다. 이를 통해 액추에이터를 움직이며, IoT를 구현 할 수 있는 것이다.
연재순서
(1) 5월17일 센서
(2) 5월20일 커넥티비티
(3) 5월24일 액추에이터
(4) 5월26일 마이크로 컨트롤러
(5) 5월28일 보안
[편집자 주]집안에서 연기가 감지되자 화재 감지기가 울리며, 감지기 근처 소방장비가 작동하고, 집 주인과 소방서에 긴급 연락이 전송된다. 소방이외의 분야에서도 이렇게 사람이 없어도 작동하는 이런 시스템의 구현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가능해졌고, 보편화됐으며, 향후 우리 일상생활에서 더욱 많은 발전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사람의 개입이 없어도 사물 간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고 작동하는 시스템을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라고 한다. 건강관리, 전원, 가스, 주차장, 가전 등 사물인터넷은 알게 모르게 우리 삶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이에 본지는 5회에 걸쳐 사물인터넷을 가능하게 하는 첨단 기술에 대해 살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높은 연산처리·낮은 소비전력 必, 다양한 무선통신 대응
인피니언, 광범위한 MCU 모든 종류 애플리케이션 지원
■ IoT 디바이스 제어
IoT 디바이스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 컨트롤러(microcontroller)가 필요하다.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센서들이 수집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해 IoT 디바이스를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한다. 이를 통해 액추에이터를 움직이며, IoT를 구현 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의 IoT 시스템용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가장 큰 요구사항이라고 하면 높은 연산 처리 성능과 낮은 소비전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IoT 구현을 위해 수많은 센서들의 신호를 처리해야 되고, 에너지 절감을 위해 실리콘 카바이드나 질화갈륨 같은 고효율 전력기술이 채택되는 사례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최근의 IoT를 위한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향상된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이 필요하며, 범용 메인 프로세서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가속기들을 통해 센서 데이터를 수신하고, 추가 사용 기능을 제어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통신 환경에서 Wi-Fi나 블루투스 등 다양한 무선통신 규격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고속으로 연결돼야 한다.
이와 함께 기기에 전원을 공급하거나 고속충전을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지원 등도 필요하다.
특히 최근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요구사항이라면 애플리케이션 범위를 확장하고, 전력소모를 줄이는 동시에 설계를 간소화 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 향상된 보안 기능도 필요해 지고 있다.
■ 인피니언, 광범위한 MCU 제공
IoT 디바이스 용 마이크로컨트롤러는 IoT 애플리케이션만큼이나 다양하다.
인피니언은
32-bit Armⓡ 아키텍처, 인피니언의 32-bit TriCore™ 아키텍처 및 기타 아키텍처에 기반을 둔 광범위한 MCU를 제공해 모든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또한 개발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DAVE™, XMC™ 마이크로컨트롤러 용 개발 플랫폼, AURIX™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AURIX™ 툴 같은 포괄적인 툴과 개발 플랫폼을 제공한다.
PSoC™ 저전력 고성능 MCU 제품은 고객들이 좀 더 쉽게 IoT 분야에 진출하도록 한다. PSoC™ 6 MCU를 사용해 평가하고 디자인 할 수 있도록 ModusToolbox™ 소프트웨어 환경을 제공한다. PSoC Creator는 통합 디자인 환경으로 동시에 하드웨어 및 펌웨어 편집, 컴파일, PSoC™과 FM0+ 시스템 디버깅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