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가 자연어로 기술된 키워드 및 질문을 입력받아 정확한 정답을 찾아주는 자연어 심층질의응답 기술 엑소브레인을 개발하고 상용화 하는데 성공했다. 엑소브레인 기술은 문서를 찾아주는 웹 검색 기능이나 단답형으로 응답을 하는 건 물론, 고난이도 서술형 질의응답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해 일반상식 심층질의응답 기술과 법령지식 심층질의응답 기술 서비스를 개발한 결과 상용화로 이어질 수 있었다. 일반상식 심층질의응답 기술은 위키 백과를 분석하여 관련된 정답을 찾아준다. 기계가 문제 유형을 판별한 뒤 유형별로 최적화된 해법을 적용하여 정답을 찾아내는 방식이다.
ETRI, 한국어 AI 기술 엑소브레인 상용화
심층질의응답기술 개발 성공 및 범용성 확보
한컴오피스 2020, 법률질의 서비스에 적용
국내 연구진이 한국어 AI 기술을 상용화 하는데 성공했다.
▲ETRI, 엑소브레인 상용화 (사진=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0월 31일, 자연어로 기술된 키워드 및 질문을 입력받아 정확한 정답을 찾아주는 자연어 심층질의응답 기술 ‘엑소브레인’을 개발하고 상용화 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문서를 찾아주는 웹 검색 기능이나 단답형으로 응답을 하는 건 물론, 고난이도 서술형 질의응답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해 ‘일반상식 심층질의응답 기술’과 ‘법령지식 심층질의응답 기술’ 서비스를 개발한 결과 상용화로 이어질 수 있었다.
연구진이 개발한 일반상식 심층질의응답 기술은 위키 백과를 분석하여 관련된 정답을 찾아준다. 기계가 문제 유형을 판별한 뒤 유형별로 최적화된 해법을 적용하여 정답을 찾아내는 방식이다.
ETRI는 지난 6월, 언어모델 코버트(KorBERT)를 개발한바 있다. ETRI는 코버트에 적용된 뉴럴 검색과 기계 독해(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MRC) 기술을 고도화하고 범용성을 확보하며 이번 엑소브레인 심층질의응답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에는 ▲한국어 질문분석 기술 ▲시맨틱(Semantic) 지식추출 기술 ▲위키피디아 기반 단답형·서술형 질의응답 기술 ▲질의응답 분산처리 플랫폼 기술 등이 적용되었다.
한글과컴퓨터는 이 기술을 지난달 10일 공개한 ‘한컴오피스 2020’의 ‘지식검색’ 기능에 탑재했다. 사용자는 ‘오피스톡’에 회원 가입후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한컴오피스 2020과 연동된 일반지식 심층질의응답 기술
(이미지=한글과컴퓨터)
한글의 도구 기능에서 오피스톡을 선택, #키를 입력 후 질문을 하면 별도로 포탈을 이용해 검색할 필요 없이 즉각 답변을 화면 우측을 통해 얻을 수 있다.
한글과컴퓨터는 일반상식 분야 문제를 대상으로 엑소브레인을 구글 지식그래프 검색과 비교한 결과, 엑소브레인이 최대 10% 이상 높은 성능을 보였다고 밝혔다.
김만수 한글과컴퓨터 미래기술연구본부장은 “기존 한글 작업 시 사용자는 포탈로 정보를 찾아야 했다”면서 “엑소브레인이 최신 한글에 탑재됨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편리하고 빠르게 찾을 수 있어 문서작성 생산성과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단답형 답변 뿐 아니라 서술형 답변이 가능한 심층질의응답 기술 개발에도 성공했다. 전문용어와 한자어가 많은 법률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 수준이다.
법률 질의응답의 경우, 법령문서에 기술된 전문용어와 문장 내 어순의 맥락을 파악하기 위해 법령 문서를 대상으로 특화된 딥 러닝 언어모델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단답형 문제와 서술형 문제 유형 별로 최적화된 문제풀이가 가능한 기계 독해 기술을 적용해 서비스를 구현했다.
▲엑소브레인 심층질의응답 시스템 구성
(이미지=ETRI)
국회도서관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내년부터 양 기관의 AI 기반 법무 서비스를 위한 SW로 활용될 예정이다. NST는 현재 변호사를 고용해 이뤄지는 서비스를 엑소브레인을 통해 간단한 법령 질문에 응대하고 전문가의 검색 및 답변 과정을 보조할 목적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ETRI 언어지능연구실 김현기 박사는 “엑소브레인 심층질의응답 기술이 국내 AI 상용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텍스트뿐만 아니라 음성을 통해서도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사용자와 더욱 밀접하게 소통할 수 있는 ‘AI 지식 아바타’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엑소브레인 기계 독해 기술은 한국어 기계 독해 대회인 KorQuAD 1.0에서 95.02점으로 현재 1위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