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웨비나는 마우저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기술 세미나입니다.
이번 웨비나 주제는 "최신 CPU 아키텍쳐 RISC-V 개발환경 이해" 입니다.
현재 CPU는 크게 3가지 업체에 의해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인텔의 x86계열 CPU는 PC시장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애플의 MC68계열 CPU는 PC 및 모바일 시장을 많이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RM사는 임베디드 시장을 거의 선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인텔, 애플, ARM은 CPU 설계기술을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사용자는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런데 CPU가 32비트에서 64비트로 빠르게 발전하면서 CPU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은 RISC-V에 의해서 견인되고 있습니다.
RISC-V는 기존의 x86과 ARM에 비해서 명령어 셋을 효율적으로 설계했으며 매우 저전력으로 동작합니다.
더구나 RISC-V는 CPU 설계기술을 공개하여 라이센스 비용 없이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RISC-V가 초창기 모델이여서 사용자가 별로 없지만 오픈 아키텍쳐라는 장점 때문에 앞으로 사용자수는 늘어갈 것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웹비나는 시장에 이미 출시되어 있는 RISC-V 보드를 가지고 개발환경을 설정하고 RISC-V 소스를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RISC-V가 아직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시되지 않고 있지만, 소수의 업체들은 이미 시제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RISC-V을 잘 활용하면, 그동안 선진국에 밀려 있었던 CPU 설계기술을 우리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웨비나에 많이 참여 하시어 알찬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웨비나 주요내용
-CPU 환경 이해
-RISC-V 실행 방법
-RISC-V 개발환경 이해
-RISC-V을 이용한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