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형 인프라의 확대가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정밀도로지도가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0월 14일 ‘2022 오토모티브 테크 콘서트’ 시청자 Q&A
ISO TC204, 도로교통체계· 도로환경전반 등 주요 관점 반영
유무형 인프라의 확대가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정밀도로지도가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재준 ETRI 책임연구원은 지난 14일 2022 e4ds 오토모티브 테크 콘서트 ‘자율주행을 위한 정밀도로지도 표준화 동향’ 발표에서 시간 관계상 답하지 못했던 질문들에 대해 답변을 남겼다.
■ 자율주행을 위한 정밀도로지도를 표준화하려는 경우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점검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자율주행을 위해서 정밀도로지도가 제공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가?’ 라는 요구사항이 명확하게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ISO TC204 등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정밀도로지도로써 활용될 수 있는 지도명세는 △도로교통체계 △도로환경전반 △응용 서비스의 주요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 이외에 자율주행에서의 차량 주행 및 제어 등을 위해서는 차량 관점에서의 요구사항이 더 반영되면 좋은데, 이는 자동차 제조사의 지적재산권도 관련될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쉽게 오픈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자율주행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차량으로부터의 요구사항이 필요한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 자율주행 상용화를 하는 데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확대하고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또, 이와 관련하여 정밀도로지도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유익한 지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린다.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의 효과적 확대 및 구축은 자율주행을 위해 인프라에서 갖추어야 하는 사항과 요구사항은 무엇인지 먼저 정의하고, 이를 기존 인프라의 현황을 바탕으로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한 과정에서 정밀도로지도는 기존 도로 인프라 및 주행환경을 있는 그대로 자세히 묘사하고, 유무형 인프라의 확대가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LDM을 설명할 때 도로 교통 신호도 언급되었는데, 신호 정보 제공이 오픈되어 있는지와 신호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되는지, 레이턴시가 발생한다면 허용치는 어느 정도인가.
신호정보제공을 위한 메시지 규격은 마련되어 있고, 일부 국내의 자율주행 시범단지에서는 시범적으로 적용 및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해당 신호 메시지는 신호제어기로부터 전달되는 신호정보를 바탕으로 생성·전달되므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만, 레이턴시의 경우 구현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어 정확하게 얼마의 지연이 생기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신호정보가 실시간을 요구하는 만큼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표준에서도 신호지연의 허용치를 직접적으로 명시하지는 않고 있다.
■ 공학한림원 자율주행 포럼에서 우선 적용 분야로 일반도로보다는 주차장 공간을 선정했다. 설명해주신 도로 정의에 이러한 주차 공간이 포함되어 있나.
현재 정밀도로지도의 범위에 주차장 또는 주차공간의 자세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다. 도로와 관련된 부속시설로써 전체 주차장 또는 주차공간에 대한 개요는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나 주차공간 내의 주차 슬롯, 주차공간 내의 이동 등에 대한 자세한 부분은 아직 포함되어 있지 않다. 국토지리정보원 정밀도로지도에도 이 부분을 향후 포함하고자 하려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ISO TC204 표준에서도 이는 별도의 표준으로 논의되고 있다.
■ 현재 구현된 지도의 LOD는 몇 레벨까지 적용되었나. 모든 구성요소가 동일 레벨로 적용되었는지, 차등적인지 궁금하다.
>> LoD는 데이터 구체성의 수준을 나타내는 것으로, 현재 정밀도로지도에는 별도로 LoD가 정의되어 있지 않다. 이는 정밀도로지도는 제어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만약 LoD가 적용된다면, 구성요소의 중요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것으로 생각된다.
■ RoadXML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function 수와 function 추가 및 업데이트 방식은 무엇인가.
>> 기본 정의 및 확장정의 가능한 funtion의 수는 논의 및 버전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어 명세를 직접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와 함께 추가 및 업데이트 하고자 하는 방식도 해당 명세에서 설명하는 메커니즘을 직접적으로 참고하는 것이 좋다.
■ 정밀도로지도 표준화 관련 최근 이슈와 해결사례가 궁금하다.
가장 최근의 이슈는 두 가지다. 첫 번째는 정밀도로지도 일부분의 동적인 전달 및 갱신이고, 두 번째는 ISO TC211 공간정보 같은 다른 표준화 논의 그룹과의 상호운용성 확보다. 둘 다 중요하고 쉽지 않은 문제라서 문제의 해결이라기 보다는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해야 할 듯하다. 정밀지도 일부분의 동적 전달 및 갱신을 위해서 유관 표준이 계속 논의되고 있으며,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해서는 해당 그룹과의 JWG (Joint Working Group)을 통해 지속적인 표준화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