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 : 전기 및 하이브리드 차량 동력 시스템 테스트의 정확도 향상 기법에서는 특징으로 기억하고 싶은 아이템으로 다양하고 많이 있겠으나 그 중에서도 특히 마인드가 뛰어나고 기술면에서 탁월함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간추린다면?
NI1 : HIL 기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기존의 약 15000개의 테스트 트텝과 고전압운영을 해야하는 어려움속에서 HIL 기법을 사용하여 테스트 시간을 1/20 으로 줄이고, 출시 기간을 앞당긴 시스템등을 매우 기술적으로 뛰어나나고 할수 있겠습니다. http://sine.ni.com/cs/app/doc/p/id/cs-15982
이*진 : FPGA 시뮬레이션은.. xilinx 나 intel 제품 적용이 가능한가요? 업체별로 다른 부분이 있는데요..
NI1 : 현재 NI사는 xilinx 기반의 FPG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ine.ni.com/cs/app/doc/p/id/cs-15982 미국자동차공학회에 논문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실제 적용은 일본의 스바루사에 적용되었습니다.
김*주 : 통신하면서 처리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은데요! PXI로 처리시 신호처리 속도는 얼마이며, 프로그램이 복잡할 경우 처리 및 응답속도가 느려질 가능성은 없는지요?
NI1 : 넵 가장 중요한 부분을 질문주셨는데요. RF Path 문제로 인해서 Radar 시뮬레이션에서 가장중요한 부분은 얼마나 가까운 사물을 모사할수 있는가 입니다. 현재 NI 솔루션을 통해서 4m 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캘리브레이션을 통해서 좀더 가까운 데모를 모사고 있습니다.
정*수 : 차량용으로 나온 라이다나 레이더를 소형선박 같은데 적용이 가능할까요?
NI1 : 현재 NI 사와 Konrad 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술은 Target Simulation 이라고 해서 주변 사물 (사람,챠량) 등을 모사하는 기술을 구현하고 있어서 차량용 레이더가 선박에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답변은 명확하게 드리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이*훈 : 라디오 튜너 개발중인데 페이즈 노이즈의 한계치는 어떻습니까?
NI1 : VST2.0의 경우 900M 주파수 대역에서 10k 오프셋일 때 120 정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장비의 spec sheet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ni.com/pdf/manuals/376626a.pdf
김*수 : DPD는 일반적인 헤드폰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과 유사한 구조인가요?
NI1 : 헤드폰의 노이즈 캔슬링은 패시브이지만 DPD는 실제 신호를 기반으로 측정을 하여 적용되기때문에 다른 개념입니다. 말씀하신 부분은 RF 장비의 noise compensation 기능을 생각하시면 유사할 것 같습니다.
김*수 : 앞 자료에서FMCW 트렌시버 아키텍처 내부에 LPF라든가 필터들이 있었는데 이 필터들의 계수값이 변경 가능한지요?
NI1 : 추후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지*호 : 자율 주행차에서 레이더와 카메라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레이더는 금속 제질에 난반사 등으로 오류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난반사 등으로 여러 정보에 대한 오류 발생 시 어떻게 처리되는지 궁금합니다.또, 레이더 센서가 몇개가 장착되는지요?
NI1 : 자율주행 등급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6~14개 정도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율주행단계 에서는 레이더 만은 사용해서는 말씀해주신 이유로 정확한 타겟 분석이 제한적입니다. 카메라 라이더 각종 센서 융합이 필요할 것입니다
무* : 실시간 아날로그 데이터 수집량의 한계는 없나요?
NI1 : 서버의 한계는 당연히 존재합니다. 일본, 유럽의 자동차 회사들은 클라우드 베이스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NI 장비와 DIAdem data find 서버라는 기능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김*호 : NI 경우, 혹 측정데이터는 별도의 인터페이스로 외부로 전달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실시간일까요? 아니면 어느 정도의 delay 는 있을까요?
NI1 : 우선 측정데이터는 NI 장비에서는 실시간으로 전송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세계에서 스트리밍 기술이 가장 뛰어납니다. 그리고 외부인터페이스라면 TCP나 모드버스 로 전송한다면 delay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전송량 따라 다를 수 있어서 차 량 충돌시험이나, 국방항공같은곳에서는 중간에 큰 메모리를 사용하곤합니다.
김*호 : [질문] 번외 질문입니다만, NI insight 솔루션을 재난 감지 솔루션으로 주요 사회 인프라에 적용해도 훌륭한 것 같은데요. 이런 분야에도 솔루션이나 향후 로드맵이 있을런지요?
NI1 : 넵 좋은 피드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환경뿐 아니라 물류쪽에서도 요청이 있는 상태 입니다. 더확장하도록 하겠습니다.
한*남 : Azure나 Bluemix등 Cloud와 연동 환경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NI1 : 넵 현재 PI 서버를 통해서 외부 클라우드와 연동화고 있습니다.
박*상 : 오늘 정말 유익한 세미나였습니다..고맙습니다..^^ 여러 제어 시스템과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처의 조합이 가능한지요?
ni1 :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 NI cRIO / sbRIO 시스템에서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쳐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제어 시스템과의 통합도 가능합니다.
서*준 : 카메라 이더넷 통신방식 외에 다양한 고속 카메라 통신방식이 상용화 되어 출시되고 있는데 ni의 로드맵은 어떻게 되나요? hs-link방식, coaxpress 방식등이 고속 카메라용으로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ni1 : 네 다양한 고속 인터페이스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만, NI 는 hs link 방식은 로드맵상에 있으나 coaxpress 방식은 현재는 지원예정이 없습니다.
임*재 : myRIO를 제품에 적용하기 위해서 개발 이전에 고려해야하는 사항들은 무엇이 있는지요? 즉, 왜 myRIO를 굳이 선택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ni9 : 제품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myRIO의 경우 FPGA와 Real-Time O/S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용 하게되었고 소형 장비를 개발함으로써 사이즈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한*준 : 프로그램 개발 완성 후 버그나 오류를 확인할 수 있는 툴이 별도로 있나요?
ni3 : 네, Software validation 툴이 별도로 있습니다.
이*권 : 랩뷰가 아닌 C/C++로 개발한다고 했을때 설치되어야 하는 라이브러리 크기는 어느정도 될까요? 필요한것만 설치가 가능한지요?
national_instruments0 : 선택적으로 설치 가능하며,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크기가 달라집니다.
김*영 : VHDL 코딩없이 LabView 만으로 FPGA 설계가 가능하다는 얘기인가요? 흥미롭네요..
national_instruments : 네. 맞습니다. 기존의 LabVIEW유저들은 아주 쉽게 FPGA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박*필 : 표준화 되지 않은 장비(예를 들어 자작)와 임의의 프로토콜로 시리얼통신을 한다면 접속이 가능한가요?
national_instruments : 네. LabVIEW에서 통신 가능합니다. ^^ 프로토콜만 맞춰주시면 되죠^^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강정규 070-4699-5321 , news@e4ds.com